사별연수 통해 언론인 실천 의지 다져

본지는 지난 13일 사무실에서 진실보도를 위해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지원한 사별연수를 실시했다.

한 선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강사로 초빙해 한명석 대표이사를 비롯한 본지 기자들은 ‘허위조작 정보와 팩트체크’를 통해 허위조작 정보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팩트체크의 일상화를 통해 디지털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전문성을 제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교수는 “허위 정보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집단의 빠른 탐지와 진단, 공신력 있는 기관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언론의 노력이 필요하다” 며 “이를 통해 주민들의 과도한 편향성을 극복하고 분별력 있게 미디어를 이용하려는 노력이 병행될 때 더 나은 결과를 약속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온라인상의 허위조작정보가 급격히 확산함에 따라 팩트체크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고 제언했다.

 팩트체크는 2008년 미국 대선을 기점으로 독자적인 저널리즘 형식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것. 

외국의 경우 대중이 팩트체크에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진위 측정기(Truth-O-Meter)’형식과 결합한 팩트체크 웹사이트 ‘폴리티팩트’를 만들었고 한국 등 다수 국가에서 운용되는 팩트체크 플랫폼의 모태가 되고 있는 등 팩트체크의 현황에 대해 설명을 이어가며 중요성을 상기시켰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팩트체크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운영하는 SNU팩트체크와 각 언론사에서 운영하는 팩트체크로 나뉘며 해외의 경우 대학을 비롯한 연구기관, 언론사 연합, 별도로 설립된 전문 기관 등에서 팩트체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SNU팩트체크센터가 공개한 결산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 간 게시된 국내 팩트체크 기사 총 3720건(지난달 13일 기준, 연평균 700건 이상)의 심층성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는 반면 ‘코로나19 관련 검증’(520건)에선 약 73%가 허위정보라는 결과를 소개했다.

절반(51%)이 의학 관련 허위정보였고 상당수는 백신과 연관이 있었으며 허위정보 형태론 루머(69%)가 압도적이었지만 언론보도 역시 22%를 차지하며 언론이 허위정보의 유통역할을 하는 등 언론 스스로가 팩트체크의 주체이면서 대상이 되는 아픈 현실을 적시했다.

한 교수는 이같은 언론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도 제시했다.

“체계적인 팩트체크 시스템 구축을 위해 팩트체크의 대상과 주체를 명확히 하고 원칙을 수립해야 하며 허위조작 정보와 팩트체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팩트체크는 기본적으로 사실에 기초한 모든 공적 사안을 대상으로 하되 선거나 코로나19와 같이 관심을 받는 정보는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어린이 및 청소년 관련 분야는 필수 검증 대상이 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또 “팩트체크는 학계, 언론 및 미디어 관련 업계, 시민단체 등의 협업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개 시스템으로 구축될 필요가 있으며 팩트체크 기관의 재정 자립과 투명성이 요구되고 팩트체크 목표는 허위조작 정보를 퇴출하는 것으로 비정파성·중립성·투명성·공개성·수정 가능성 등의 원칙을 통해 팩트체크 자체도 계속해서 검증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교육을 통해 허위조작 정보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팩트체크의 일상화를 통해 디지털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더불어 “불편부당성과 비당파성을 견지하는 한편 편견없이 증거로 결론을 도출하고 독자들의 이해를 위해 검증의 전체적 맥락을 설명해야 한다” 며 “검증에 사용한 근거자료들은 최대한 밝히고 팩트체크에 오류가 있을 경우 정직하게 수정하고 공개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지역신문의 팩트체크 전략도 제시했다.

한 교수는 “팩트체크는 많은 시간과 인력이 드는 작업이지만 허위정보가 만연한 정보환경에서 허위정보에 대한 사회적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며 “진실에 대한 비타협적인 지향을 추구하는 언론은 팩트체크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김다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