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원 부대변인, 방역체제 보완 대책 촉구

소 질병 바이러스인 럼피스킨병 확산 피해 농가에 대해 정부가 확실하게 보상을 해야 하고 뚫려버린 방역체제를 보완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노원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지난 10월 20일 국내에 첫 발생한 럼피스킨병 피해 농가에 대한 보상을 시급히 지원, 방역체계를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부대변인은 “11월 24일 현재 럼피스킨병의 확진 사례가 107건이 나왔지만 21일 이후에는 신규 확진 소식이 없다”며 “백신 접종과 더불어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흡혈곤충 활동이 줄어들어 다행스럽게도 확진 사례가 나오지 않고 있지만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농가의 차단방역 수준을 높이고 소독 등 철저한 방역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요구하는 한편 럼피스킨병으로 인해 피해를 본 농가에 대한 보상도 확실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부대변인은 “최근 소값 하락과 사료값 상승으로 힘든 축산농가에 럼피스킨병으로 인해 우시장이 일시적으로 폐쇄되어 송아지 유통이 막히는 등 여러 가지 피해를 보고 있다”며 “질병 확산에 대한 확실한 보상과 뚫려버린 방역체계의 대책 및 향후 비슷한 사례가 있을 시에 대한 정부의 대응 정책과 지원도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