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철도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여야 국회의원 261명 공동 발의한 ‘달빛철도 특별법’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제동이 걸린 가운데 달빛철도 거점역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며 빠른 시일 내 달빛철도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영호남 화합과 경제발전’의 상징성을 띠는 광주와 대구를 잇는 총연장 198.8km의 달빛철도는 대구(서대구), 경북(고령), 경남(합천거창함양), 전북(장수남원순창), 전남(담양), 광주(송정) 등 6개 광역 자치단체와 10개 기초자치단체를 연결하는 철도다.

영호남의 상생에 전국민적인 관심과 기대와는 달리 예타 면제와 복선화 등에 따른 비용 증가 등을 문제 삼으며 다른 철도 사업과의 형평성을 내세워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법안에 찬성했던 일부 의원들도 공청회를 제안하는 등 법안 통과에 반대하면서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태다.

담양함평영광장성 국회의원 출마예정자인 박노원 부대변인은 “달빛철도는 광주송정역에서 출발해 서대구역을 잇는 영호남 연결 철도로 동서 지역의 화합의 상징성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도 큰 도움이 되는 사업이다”며 “달빛철도가 경유하는 지역들의 공공•민간 분야의 인적 물적 교류 활성화 그리고 경제 산업 분야의 동반성장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달빛철도 거점역인 담양의 경우 전남을 대표하는 관광지로서 매년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도시지만 교통 문제로 대구를 비롯한 영남지역 시민들은 담양 방문이 쉽지 않다”며 “달빛철도가 개통된다면 대구에서 담양까지 1시간 내로 도착, 현재보다 더 많은 관광객이 몰려 담양을 비롯한 전남 관광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부대변인은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들의 반대에 가로막혀 영호남 경제발전의 물꼬를 틀 수 있는 달빛철도 특별법 통과를 미룬다면 광주와 대구는 물론 영호남 주민들에게 다시 한번 실망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며 “조속히 달빛철도 특별법을 통과시켜 동서화합이라는 상징성과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경제성 모두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