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안전지수 양호지역, 곡성-개선정도 우수지역 

담양군이 ‘2023년 전국 지자체 지역안전지수 평가’에서 안전지수 양호지역으로 평가받은 것을 비롯 곡성군은 개선 정도가 우수한 지역으로 선정됐다.

지역안전지수는 행정안전부에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지역별·분야별 안전수준과 안전의식 등 상대적인 안전역량을 진단, 이를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지역 안전지수로 지난 2015년부터 매년 공개하고 있다.

지역안전지수 공표를 통해 지자체의 안전관리 정책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취약 부분에 대한 자율적 개선을 유도해 안전사고로부터 인명피해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역의 안전도를 가늠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평가받고 있다.

담양군은 2023년 지역안전지수 평가에서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의 6개 분야 중 자살분야에서 1등급, 범죄분야 2등급의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을 비롯 교통사고, 화재, 생활안전, 감염병 부문에서 3등급을 받아 안전지수 양호지역으로 평가 받아 안전하고 살기좋은 도시로서의 경쟁력을 대내외에 과시하게 됐다.

곡성군은 범죄 분야에서 1등급을 받은 것을 비롯 자살 감염병 분야 2등급, 교통사고 3등급, 생활안전 4등급, 화재 5등급을 받았지만 자살, 감염병, 교통사고 3개분야에서 등급상승이 이뤄져 개선정도가 우수한 지역으로 선정되었으며 취약부문이던 화재는 곡성소방서 개청으로 인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안전지수 상승을 밝게 하고 있다. 

담양군과 곡성군은 전 분야 1등급 달성을 위해 ▲어린이·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보행자 안전을 위한 인도 개설 사업 ▲산불대비 감시원·특별진화대 운영 ▲범죄예방을 위한 방범용 CCTV 확충 등 각종 안전관련 정책을 다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으로 취약분야에 대한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최상위권의 지역안전 수준에 도달하겠다”며 “특히 선제적 재난예방과 대응체계를 확립해 인명피해 제로화에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다”고 말했다./정종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