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솔(담양경찰서 생활안전교통과)

최근 청소년을 끌어들여 5,000억대 도박사이트를 운영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혀 충격을 주고 있다.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10대 청소년 12명을 홍보책으로 써 큰 규모로 성장한 것이다.

10대 도박 사범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경찰에 검거된 10대 도박 사범은 171명으로 전년(74명) 대비 2배 넘게 증가했다.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속할 수 있는 도박사이트는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진입 장벽이 낮다. 

특히 청소년이 도박을 접하게 되는 가장 큰 계기는 ‘주변 사람의 권유’이다. 범죄로 인식하지 못할 만큼 쉬운 경로와 친구가 벌었다는 수익을 보며 호기심으로 시작하지만, 그 결과는 참혹한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성인과 달리 성장 중인 청소년의 뇌는 중독에 취약하고 치료가 어렵기 때문이다. 5년간 ‘도박 중독’으로 진료를 받은 10대 405명 중 완치에 실패해 재진료를 받은 경우는 70.9%에 이른다. 

이에 경찰에서는 지난 2월 2024년 핵심과제로 도박 범죄 척결을 국민 체감 약속 5호로 지정하고 적극 대응에 나섰다. 

청소년 사이버도박과 홀덤펍 등 변종업소 척결과 함께 불법 사이트 를 통한 광고를 차단할 계획이다. 또한 신학기를 맞아 청소년 중독 예방 캠페인 등 적극적인 예방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아이들의 정신건강을 좀먹는 도박, 가볍게 접하지 않도록 학교와 가족이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 교육에 힘을 합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